메이크잇의 생산 아카데미, 그 세번째

2019.02.13관리자
상세 이미지

 

디자인과 제품 개발에 쓰이는 용어들은 정말 다양해서, 숫자를 헤아릴 없이 많습니다.

모두 알려드릴 수는 없겠지만, 시작하기에 앞서 알아야하는 핵심적인 용어 몇가지 정리해드립니다.



작업지시서

작업지시서는 만들고자 하는 제품을 구성하는 필수적인 요소들을 설명하는 청사진입니다.

생산자와 함께 제품을 개발하면서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해줄 있는 중요한 수단입니다.

 

*일반적으로 디자이너들은 도식회와 함께 사이즈, 색상, 치수, 원단, 부자재, 그레이딩, 라벨, 등을 기재합니다.

  작업지시서가 상세할수록 실수의 여지도 그만큼 적어집니다.



패턴

패턴은 제조의 근간이라고도 있습니다. 그만큼 제품의 품질에 지대한 영향을 미칩니다.

만들어진 패턴은, 아이디어를 실현하기 위한 도면이고, 멋진 상품을 만드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합니다.



샘플

샘플은 제품을 생산하기에 앞서, 반드시 만들어봐야 합니다.

경우에 따라서, 다양한 방식으로 여러차례 만들기도 합니다.

최종적으로 승인된 샘플은 작업지시서와 함께, 공장의 생산 가이드가 됩니다.

 

*보통 샘플 제작 비용은, 상품을 생산하는데 투입되는 비용보다 월등히 높습니다.

 디자인을 온전히 이해하고, 생산을 준비하기 위한 단계라 생산자의 노고가 훨씬 많이 들어갑니다.



그레이딩

그레이딩은 사이즈를 늘리거나 줄이기 위해, 사이즈별 편차를 내는 시스템입니다.

과정을 통해 사이즈의 샘플을 XS, S, M, L, XL 등으로 벌려서 생산합니다.



최소수량(미니멈)

생산자가 수용 가능한 최소한의 수량입니다. 공장에서는 수량이 적을수록 떠안는 경비가 많습니다.

공장에서 20장을 생산하기 위해 드는 비용이 - 봉제사 인건비, 공장 임대료, 기기 운영비 - 200장과 똑같은 경우도 많습니다.

생산자의 미니멈을 확인한 상담을 진행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댓글 0개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