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약관

메이크잇 서비스 이용약관

 

   제1장 총칙

   제2장 서비스 이용계약

   제3장 회원정보의 보호

   제4장 중개서비스의 이용

   제5장 대금보호시스템 서비스

   제6장 손해배상, 면책조항 등

   제7장 저작권 정책

   제8장 분쟁조정시스템

   부칙

   시행일자 : 2018년 12월 31일

 

 

 

 

제1장 총칙

제1조 (목적)

본 약관은 (주)웨이브스앤코(이하 “회사”)가 운영하는 온라인 생산 중개 서비스 메이크잇 웹사이트( www.makeit.or.kr 이하 “메이크잇 웹사이트”)를 통하여 회원에게 제공하는 서비스 일체(이하 ”서비스“)의 이용과 관련하여 회사와 회원 간의 권리, 의무, 책임사항 및 기타 회원의 서비스 이용절차에 관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 (정의)

본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회원"은 본 약관에 동의하고 메이크잇 웹사이트를 통하여 회사가 운영·제공하는 서비스 일체의 회원가입 절차를 완료한 자를 의미합니다.

2. “서비스 이용계약”은 본 약관을 내용으로 하여 회원과 회사 간에 체결되는 이용계약을 의미합니다.

3. “소비자”는 회원 중 생산 업무를 의뢰하기 위하여 회원이 된 자 또는 생산자에게 특정 생산 업무를 의뢰한 자를 의미합니다. 

4. “생산자”는 회원 중 소비자의 의뢰를 받아 생산 업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회원이 된 자 또는 소비자의 의뢰를 받아 특정 생산 업무를 수행하는 자를 의미합니다.

5. “회원간 생산계약”은 소비자와 생산자가 메이크잇 웹사이트를 통해 회사가 제공하는 계약양식을 기초로 하여 소비자의 목적물 생산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에 대하여 체결하는 목적물 생산계약을 의미합니다.

6. “대금보호시스템”은 소비자가 생산자에게 목적물의 생산을 의뢰함에 있어서 그 대가를 목적물을 납품받기 전에 미리 중개자에게 결제하여 중개자가 소비자의 결제대금을 예치하고 있다가 소비자의 납품 승인이 완료되었을 때, 생산자에게 입금하여 주는 구매안전 서비스를 의미합니다.

7. “분쟁조정시스템”은 회원 간 생산계약을 체결한 후 분쟁이 발생할 경우, 이를 원만하고 신속하게 해결할 수 있도록 회사가 제공하는 분쟁해결 시스템입니다.

제3조 (약관의 명시, 효력 및 변경)

①  (약관의 명시)  회사는 본 약관의 내용과 상호, 회사 소재지, 사업자등록번호, 연락처 등을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자와 회원이 알 수 있도록 서비스가 제공되는 메이크잇 웹사이트의 초기화면에 게시하거나 연결화면을 제공하는 방법으로 회원에게 공지합니다.

②  (약관의 개정)  회사는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 등 관련 법령에 위배하지 않는 범위에서 본 약관을 개정할 수 있습니다. 회사가 본 약관을 개정하는 경우에는 개정된 약관의 적용일자 및 개정내용, 개정사유를 명시하여 현행 약관과 함께 그 적용일자로부터 최소한 7일 이전(회원에게 불리하거나 중대한 사항의 변경은 30일 이전)부터 그 적용일자 경과 후 상당한 기간이 경과할 때까지 위와 같은 방법으로 공지합니다. 

 (약관의 효력)  개정된 약관은 개정약관에서 소급효를 부여하지 않는 이상 적용일자 이전으로 소급하여 적용되지 아니합니다.

④  (개별약관의 게시·변경)  본 약관은 회사와 회원간에 성립되는 서비스 이용계약의 기본약정입니다. 회사는 필요한 경우 특정 서비스에 관하여 적용될 사항(이하 "개별약관"이라고 합니다)을 정하여 미리 공지할 수 있습니다. 회원이 이러한 개별약관에 동의하고 특정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개별약관이 우선적으로 적용되고, 이 약관은 보충적인 효력을 갖습니다. 개별약관의 게시·변경에 관해서는 약관의 개정에 관한 내용을 준용합니다. 단, 회사는 개별약관을 메이크잇 웹사이트의 화면에 게시할 수 있습니다.

⑤  (변경 거부)  회원이 개정약관의 적용에 동의하지 않는 경우 회원은 서비스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제4조 (생산 중개 서비스의 내용 및 목적)

①  (생산 중개 서비스의 내용)  회사는 회원에게 메이크잇 웹사이트를 통하여 소비자와 생산자 회원 상호간에 생산 의뢰 거래가 이루어질 수 있는 사이버 거래장소를 온라인으로 제공하는 서비스 및 관련 부가서비스 일체(이하 “중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②  (회사의 역할)  중개 서비스는 회사가 회원 각자의 자기결정에 의하여 회원 상호간에 생산 의뢰 거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사이버 거래장소를 온라인으로 제공하는 것이며, 대금보호시스템 서비스는 회원 상호간 생산 의뢰에 있어서 안전하고 편리하게 결제가 이루어질 수 있는 수단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회사는 회원 간 거래의 안전성 및 신뢰성을 증진시키는 도구만을 제공하며, 회원 간에 성립된 거래와 관련된 책임은 거래당사자인 회원들 스스로가 부담하여야 합니다.

 

 

제2장 서비스 이용계약

제5조 (회원가입)

①  (가입신청)  메이크잇 웹사이트의 회원이 되려고 하는 자는 회사의 서비스 이용약관 및 개인정보 취급방침의 내용에 대하여 동의를 하고, 실제 연결 가능한 본인 번호를 통해 휴대폰 인증을 진행해야 합니다. 서비스 이용약관 및 개인정보 취급방침에 관한 동의는 가입신청 당시 각 동의 버튼을 선택하는 방식을 통해 의사표시를 합니다. 또한, 메이크잇 웹사이트 회원가입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양식을 작성하여 회원가입 하는 방법으로 가입신청을 하여야 합니다. 

②  (중개 서비스 이용)  회원가입이 완료된 이후에도 소비자·생산자 회원으로 등록하고 생산 의뢰 및 거래를 진행하는 등 회사가 제공하는 중개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하여는 성명, 핸드폰 번호, 이메일 계정, 업체명, 업무시간과 업체주소, 자기소개, 생산정보 및 주요거래처 등에 대한 정보를 입력하고, 생산자는 보유기기, 생산이력, 생산일정에 대한 추가적인 정보를 입력하여야 하며, 정보를 입력하지 아니한 경우 서비스 이용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세금계산서 발행과 정산을 위하여 사업자등록증과 해당 정보, 은행계좌 정보를 제공하지 아니한 경우에도 서비스 이용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③  (서비스 이용 제한)  회사는 회원이 되려고 하는 자에게 실명확인 및 본인인증, 기타 필요한 정보를 요구할 수 있으며, 그 절차와 방식은 관련 법령에 따릅니다.

④ 회원이 되려고 하는 자는 가입신청 시 회사가 요구하는 정보 항목에 대하여 실제 정보를 기재하여야 합니다. 실명 또는 정보를 허위로 기재하거나 타인의 명의를 도용한 경우 이 약관에 의한 회원의 권리를 주장할 수 없고, 회사는 서비스 이용계약을 취소하거나 해지할 수 있습니다.

⑤  (회원가입의 성립)  회원가입은 회원의 서비스 이용약관 및 개인정보 취급방침에 대한 동의와 회원의 이용 신청에 대한 회사의 승낙으로 성립합니다.

제6조 (회원가입의 제한)

①  (연령의 제한)  회원가입은 만 14세 이상의 개인 또는 사업자(개인사업자 및 법인사업자 등)가 할 수 있습니다. 이용신청자는 실명으로 가입신청을 하여야 하며, 실명이 아니거나 타인의 정보를 도용하여 회원으로 가입한 자는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으며, 이용하여서도 안 됩니다.

 (다수의 계정 금지)  회원의 계정(ID)는 실명 1인당 1개를 사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사업자회원의 경우에는 사업자등록번호가 실명의 기준이 됩니다).

제7조 (회원가입의 승낙)

① 회원이 되려는 자가 제5조에서 정하는 바에 따라 정당히 가입신청을 한 경우에 상당한 이유가 없는 한 회사는 가입신청을 승낙합니다. 회원이 한 제5조의 가입신청에 대하여 회사가 승낙한 경우 회원이 본 약관 및 관련 법령을 위반하지 않은 이상 회원과 회사 간에 유효하게 서비스 이용계약이 체결된 것으로 봅니다.

② 다만, 회사는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가입신청에 대해서는 승낙을 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1. 제5조, 제6조에 위반하여 가입신청을 하는 경우

2. 자신의 책임 있는 사유에 의한 이용제한 기록이 있는 자가 가입신청을 하는 경우

3. 법령에서 금지하는 위법행위를 할 목적으로 가입신청을 하는 경우

4. 회사의 이익을 저해하려는 목적으로 신청하는 경우

5. 이전에 회원의 자격을 상실한 적이 있는 자가 회사의 재가입 승낙을 얻지 못한 경우

6. 그밖에 이에 준하는 사유로서 승낙이 부적절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③ 회사는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그 사유가 해소될 때까지 승낙을 유보할 수 있습니다.

1. 설비에 여유가 없는 경우 

2. 기술상 장애 사유가 있는 경우

3. 그밖에 위 각 호에 준하는 사유로 이용신청의 승낙이 곤란한 경우

제8조 (회사의 의무)

①  (신의성실의 의무)  회사는 관련 법령과 본 약관이 정하는 권리의 행사와 의무의 이행을 신의에 좇아 성실하게 하여야 합니다.

②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  회사는 계속적이고 안정적인 서비스의 제공을 위하여 서비스 개선을 하던 중 설비에 장애가 생기거나 데이터 등이 멸실된 때에는 천재지변, 비상사태, 해결이 곤란한 기술적 결함 등 부득이한 사유가 없는 한 지체 없이 이를 수리 또는 복구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합니다. 다만 협력사의 설비에 장애가 생기거나 협력사의 고의 또는 과실로 인하여 데이터 등이 멸실된 때에는 회사에 고의 또는 중과실이 없는 한 회사는 면책됩니다.

③  (손해의 배상)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로 인하여 회원에게 손해가 발생한 경우, 회사는 그러한 손해가 회사의 고의나 과실에 기해 발생한 경우에 한하여만 책임을 부담하며, 그 책임의 범위는 통상손해에 한합니다.

④  (신속한 민원의 처리)  회사는 회원으로부터 제기되는 의견이나 불만이 정당하다고 인정할 경우에는 신속히 처리하여야 합니다. 다만, 신속한 처리가 곤란한 경우에는 회원에게 그 사유와 처리일정을 통보하여야 합니다.

제9조 (회원의 의무)

   회원은 본 약관의 규정, 이용안내 및 서비스와 관련하여 공지한 주의사항, 회사가 통지하는 사항 등을 확인하고 준수할 의무가 있으며, 다음 행위(또는 이에 준하는 행위를 포함함)를 하여서는 안 됩니다.

1. 악성코드, 바이러스 등의 프로그램을 고의 또는 과실로 설치, 유포하여 회사 서버에 무리를 주는 행위

2. 불법적 홍보, 광고, 정치활동, 직거래 유도행위 등 국익 또는 사회적 공익을 해할 목적으로 회사의 메이크잇 웹사이트를 이용하는 행위

3. 허위 또는 타인의 정보로 가입을 하는 행위

4. 정당한 사유 없이 다수의 계정으로 활동을 하는 행위

5. 타인의 서비스 계정 및 비밀번호를 도용하는 행위

6. 계정 내 불리한 정보를 삭제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계정을 탈퇴/재가입하는 행위

7. 생산자가 프로필 정보를 사실과 다르게 입력하는 행위

8. 소비자가 회사에 대한 수수료를 감축하기 위하여 생산 의뢰 시 실제 목적물 생산 범위보다 축소 입력하는 행위

9. 사전 협의 없이 회사를 제외하고 직거래를 하는 행위

10. 중개 서비스에 위해를 가하는 등 서비스의 건전한 이용을 저해하는 행위

11. 회사 및 다른 회원, 제3자의 특허권, 상표권, 저작권 등 지적재산권을 침해하는 행위 또는 침해할 우려가 있는 행위

12. 다른 회원의 개인정보를 무단으로 제3자에게 제공하거나 관련법령 및 회사의 개인정보 취급방침을 위배하여 다른 회원의 개인정보를 침해하는 행위

13. 계정 및 계정 내 컨텐츠를 타인에게 판매, 양도, 대여하거나, 타인에게 그 이용을 허락 또는 이를 시도하는 행위 및 이를 알선하는 행위

14. 타인의 명예를 손상시키거나 불이익을 주는 행위

15. 본 조에 준하는 행위로서 회사의 이익을 저해하는 행위

16. 기타 관련 법령에서 금지하거나 선량한 풍속 기타 사회통념상 허용되지 아니하거나 원활한 서비스 제공에 악영향을 끼치는 행위

제10조 (회원에 대한 제재)

①  (제재 내용)  회원이 전조의 의무를 위반한 경우에 회사는 사안의 중요성과 발생한 손해의 정도를 고려하여 회원에게 다음과 같은 제재를 할 수 있으며, 그밖에 법령준수, 타인의 권리보호, 사이트의 안전 확보 등을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1. 게시물 삭제 및 서면경고 : 회사는 전조의 의무를 위반한 내용의 게시물을 삭제하고 회원에게 의무 위반의 내용, 위반 시기 등을 기재하여 서면으로 경고할 수 있습니다.

2. 이용의 제한 : 회사는 일정한 기간을 정하여 메이크잇 웹사이트의 로그인 및 서비스 이용 등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3. 영구 정지 : 회사는 회원의 계정을 영구적으로 정지할 수 있습니다.

② 중개 서비스 이용이 제한된 회원에게 완료되지 않은 회원간 생산계약이 존재하는 경우, 해당 회원은 계약에 관한 제반 과정을 완료하여야 합니다. 

③  (제재 내용의 고지)  회사는 전조의 의무를 위반하여 제재 대상이 된 회원들에게 이메일 등을 통하여 제재 내용을 고지합니다.

 (장기 미사용 회원)  회사는 회원이 1년 이상 로그인을 하지 않은 경우 안내 이메일 또는 공지사항 발표 후 1주일간의 통지기간을 거쳐,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제29조 제2항에 따라 회원을 자동 탈퇴 처리하고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단, 중개 서비스 이용 이력이 있는 회원의 자동탈퇴 및 개인정보 보관, 파기는 개인정보취급방침에 따른 별도 규정에 의하여 관리합니다. 

제11조 (회원의 해지)

   회원은 메이크잇 웹사이트를 통하여 서비스 이용계약을 해지(이하 “회원탈퇴”라 합니다)할 수 있습니다. 회원이 회원탈퇴를 신청한 경우 회사는 회원 본인의 신청인지 여부를 확인할 수 있으며, 확인 완료 후에 회원의 신청에 따른 조치를 취합니다.

제12조 (회사의 해지)

① 회사는 회원이 제9조의 의무를 포함하여 본 약관을 위반한 경우에는 회원에 대하여 10일의 기간을 정하여 시정할 것을 최고하고 그 기간 동안 시정되지 않을 경우 회원의 계정을 영구적으로 정지할 수 있습니다. 다만, 회원이 현행법 위반 및 고의 또는 중대한 과실로 회사에 손해를 입힌 경우에는 사전 통보 없이 서비스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② 계약이 해지되는 경우 회원에게 제공되는 서비스는 모두 중단되며, 회원의 활동과 관련하여 누적된 사항은 모두 비공개 처리됩니다.

제13조 (양도 금지)

   회원은 본 약관에 의한 서비스의 이용권한, 회원간 생산계약 등 기타 서비스 이용계약 상의 권리, 지위를 타인에게 양도 및 증여할 수 없으며, 이를 담보로 제공할 수 없습니다.

 

 

제3장 회원정보의 보호

제14조 (회원정보의 수집과 보호)

①  (개인정보 취급방침의 적용)  회사는 관련 법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계정정보 등을 포함한 회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회원의 개인정보의 보호 및 사용에 대해서는 관련 법령 및 회사가 별도로 고지하는 개인정보 취급방침이 적용됩니다.

② 회사는 회원이 안전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개인정보, 신용정보의 보호를 위해 보안시스템을 갖추어야 하며 개인정보 취급방침을 공시하고 준수합니다. 

③  (개인정보 제공의 제한)  회사는 관련 법령, 본 약관 및 개인정보 취급방침에서 정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회원의 개인정보가 제3자에게 공개 또는 제공되지 않도록 합니다. 다만, 추가적인 공개 또는 제공 사유가 발생한 경우에는 사전에 당해 회원에게 그 사유를 고지하고 동의를 받습니다.

④  (회사의 면책 사유)  회사는 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하여 노출된 회원의 계정정보를 포함한 타인의 모든 개인정보, 비밀정보에 대해서 일체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⑤  (정보의 정정 요청)  회원은 언제든지 자신에 관한 정보를 열람할 수 있고, 회사 또는 정보관리책임자에게 잘못된 정보에 대한 정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회사는 회원으로부터 정보정정의 요청이 있는 경우 그 오류를 정정하거나 정정하지 못하는 사유를 회원에게 통지하는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할 때까지 당해 정보를 이용하지 않습니다. 다만, 다른 법률에 따라 개인정보의 제공을 요청 받은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합니다.

제15조 (회원 계정 및 비밀번호)

①  (회원의 계정)  회사는 회원에 대하여 계정(ID)을 부여합니다. 회사는 계정정보를 통하여 당해 회원의 서비스 이용가능 여부 등을 판단하는 등 제반 회원 관리업무를 수행할 권한이 있습니다. 

②  (계정 양도, 대여의 금지)  회원은 자신의 계정정보를 선량한 관리자로서의 주의 의무를 다하여 관리하여야 하며, 자신의 계정정보를 제3자에게 양도, 대여할 수 없습니다. 회원이 본인의 계정정보를 소홀히 관리하거나 제3자에게 양도, 대여함으로써 발생하는 손해에 대하여는 회원에게 책임이 있으며 회사의 고의 또는 과실이 없는 한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계정의 관리책임)  비밀번호의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정기적으로 비밀번호를 변경하여야 합니다. 회원은 계정 정보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이를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회사에 통지하고 회사의 안내에 따라야 합니다. 회원이 이를 인지하고서도 통지하지 않거나, 통지한 경우에도 회사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피해에 대해 회사는 고의 또는 과실이 없는 한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16조 (회원 정보의 제공 및 변경)

①  (회원의 사실 제공 의무)  회원은 회사에게 정보를 사실대로 제공하여야 합니다. 회사는 회원이 제공한 정보의 정확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관련법령이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증빙자료의 제공을 요청할 수 있고, 회원이 정당한 사유 없이 증빙자료를 제공하지 않는 경우 회사는 서비스의 이용을 제한하거나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회원의 허위정보 제공으로 인해 발생한 불이익에 대해서는 보호받지 못합니다.

②  (계정의 수정 제한)  회원은 메이크잇 웹사이트를 통하여 언제든지 자신의 개인정보를 열람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다만, 서비스 관리를 위해 필요한 실명, 계정(ID) 등은 수정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새로운 계정(ID)으로 재가입해야 하며, 탈퇴한 계정(ID)은 재가입이 제한됩니다.

③  (정보 변경 의무)  회원은 회사에 제공한 정보가 변경되었을 경우 지체 없이 온라인으로 수정을 하거나 스스로 수정이 불가능한 경우 회사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회원이 회원정보의 변경사항을 전항에 따라 수정 혹은 회사에 알리지 아니하여 회원에게 불이익이 발생할 경우 회사는 책임을 지지 아니하며, 그로 인하여 회사에게 손해를 입힌 경우 회원은 이에 대한 손해배상 책임을 부담합니다.

제17조 (서비스의 제공 및 중단 등)

①  (서비스 중단 사유)  서비스는 연중무휴, 1일 24시간을 원칙으로 합니다. 다만 서비스 성격에 따라 토요일, 일요일, 공휴일과 평일 오후 6시 이후에는 제공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② 다만,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일정한 시간 동안 서비스가 제공되지 아니할 수 있으며, 해당 시간 동안 회사는 서비스를 제공할 의무가 없습니다.

1. 컴퓨터 등 정보통신설비의 보수점검, 교체, 정기점검 또는 서비스의 수정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2. 해킹 등의 전자적 침해사고, 통신사고, 회원들의 비정상적인 서비스 이용행태, 예상할 수 없는 서비스의 불안정성에 대응하기 위하여 필요한 경우

3. 관련 법령에서 특정 시간 또는 방법으로 서비스 제공을 금지하는 경우

4. 천재지변, 국가비상사태, 정전, 서비스 설비의 장애 또는 서비스 이용의 폭주 등으로 정상적인 서비스 제공이 불가능할 경우

5. 분할, 합병, 영업양도, 영업의 폐지, 당해 서비스의 수익 악화 등 회사의 경영상 중대한 필요에 의한 경우

③ 위 서비스 중지에 의하여 본 서비스에 내용이 보관되지 못하거나 삭제, 미전송, 기타 통신 데이터의 손실이 발생하더라도, 회사의 고의 또는 과실이 없는 한 회사는 이에 대하여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④  (서비스 중단의 고지)  서비스 중단 사항이 발생한 경우 회사는 1주일 전에 그 사실을 회원에게 메이크잇 웹사이트 초기 화면에 사전 고지하며, 이 기간 동안 회원이 고지 내용을 인지하지 못한데 대하여는 책임을 부담하지 아니합니다. 사전에 통지할 수 없는 부득이한 사정이 있는 경우에는 그 사정이 종료된 후에 즉시 사후에 통지를 할 수 있습니다.

⑤  (서비스의 영구 중단)  회사의 사정으로 서비스를 영구적으로 중단하여야 할 경우 상기 항을 준용합니다. 다만 이 경우에는 사전 고지 기간을 1개월로 합니다.

제18조 (정보 제공 및 광고의 게재)

①  (정보 및 광고의 제공)  회사는 회원의 편의를 위하여 회원이 서비스 이용 중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다양한 정보 및 광고를 배너 게재, 전자우편, 서신우편, 휴대폰 문자메시지, 전화, 어플리케이션 알림 등의 방법으로 회원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②  (수신거부)  회원은 이를 원하지 않을 경우에 회사가 제공하는 방법에 따라 수신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다만 수신을 거부한 회원의 경우라도 이용약관, 개인정보보호정책, 기타 회원의 이익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중요한 사항의 변경 등 회원이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하는 사항에 대해서는 전항의 방법으로 정보의 제공 등을 할 수 있습니다.

③ 메이크잇 웹사이트에는 배너와 링크(Link) 등 다양한 형태의 광고가 포함될 수 있으며, 이는 제3자가 제공하는 페이지와 연결될 수 있습니다. 제3항에 따라 제3자가 제공하는 페이지로 연결될 경우 해당 페이지는 회사의 서비스 영역이 아니므로 회사가 신뢰성, 안정성 등을 보장하지 않으며 그로 인한 회원의 손해에 대하여도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4장 중개 서비스의 이용

제19조 (회원에 대한 정보 제공 서비스)

   생산자와 소비자는 회사의 메이크잇 웹사이트를 통하여 다음과 같은 서비스를 무상으로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1. 소비자는 생산 의뢰를 위하여 자신의 프로필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2. 생산자는 소비자의 생산 의뢰를 수행하기 위하여 자신의 프로필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3. 소비자는 검색 엔진을 통해서 생산자의 프로필을 확인 후 목적물의 생산을 의뢰할 수 있습니다. 

제20조 (회원간 생산계약의 체결에 관한 중개)

① 본 조의 중개 서비스는 유상으로 제공됩니다.

②  (회원간 생산계약의 체결)  소비자와 생산자는 메이크잇 웹사이트를 통해 회사가 제공하는 표준 생산계약서 양식을 기초로 하여 소비자의 목적물 생산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이 포함된 계약(이하 “회원간 생산계약”)을 체결합니다. 회원간 생산계약은 표준 생산계약서의 내용을 우선으로 하며, 표준 생산계약서에 별도로 정해지지 아니한 사항은 본 약관에 의합니다.

③  (계약대금의 지급)  소비자는 회원간 생산계약 체결 후 계약에서 정한 사항에 따라 회사의 대금보호시스템에 계약 대금과 수수료(부가세를 포함한 계약대금의 3%)를 지급하고, 회사는 이를 계약 기간 동안 보관하며, 회원간 생산계약이 종료함에 따라 생산자에게 대금을 지급합니다. 단, 생산자는 협의에 따라 회사가 계약대금에서 수수료(부가세를 포함한 계약대금의 3%)를 차감하여 지급하는 것에 동의합니다. 

 (회원의 의무 및 책임)  소비자는 의뢰하는 목적물의 납기, 복종 및 품목, 단가, 수량 등 결제 방식을 제외한 거래조건을 스스로 결정하고, 회사는 이에 부당하게 관여하지 않습니다. 

⑤ 소비자와 생산자는 업무를 진행함에 있어 발생하는 다양한 요청 등에 대해 회원간 생산계약에 특별히 정해진 사항을 제외하고는 공휴일을 포함하여 최대 7일 이내에 의사를 표시할 의무가 있습니다. 이를 지키지 않을 경우 처리되는 모든 사항(환불, 취소, 분쟁 해결 절차 등)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⑥  (회사의 책임)  회사는 회원간 생산계약에 따른 생산자와 소비자의 목적물 생산 과정 및 결과물에 관하여 보증하지 아니하며, 이에 관하여 일체의 책임을 부담하지 아니합니다.

제21조 (서비스의 변경 및 내용 수정)

   회사는 운영상, 기술상의 필요에 따라 서비스 내용을 수정하거나 변경할 수 있으며, 이 경우 변경 사항을 메이크잇 웹사이트에 공지합니다. 이에 대하여 회사는 회원 또는 제3자에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제22조(중개 서비스 이용정지, 이용제한)

①  (이용 정지 및 제한)  회원이 제9조의 내용을 위반한 경우, 회사는 중개 서비스를 통한 거래의 안전성과 신뢰성을 위하여 이 약관에서 정한 바에 따라 회원자격을 정지하거나 서비스의 이용 제한, 기타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②  (회사의 통보)  회사가 회원자격을 정지하거나 서비스의 이용제한, 기타 필요한 조치를 취할 경우 회사는 이 약관에 특별한 규정이 없는 한 사전에 회원에게 유선 또는 이메일, 기타의 방법을 통하여 통보하며, 회원의 연락이 두절되거나 긴급을 요하는 것과 같이 부득이한 경우 선 조치 후 통보할 수 있습니다. 

③  (생산계약 완료의 의무)  회원자격이 정지된 회원 및 중개 서비스 이용이 제한된 회원에게 완료되지 않은 회원간 생산계약이 존재하는 경우, 해당 회원은 계약에 관한 제반 과정을 완료하여야 합니다.

제23조 (대리 및 보증의 부인)

① 회사는 통신판매중개자로서 회원 상호간의 거래를 위한 온라인 거래장소를 제공할 뿐이므로 소비자와 생산자를 대리하지 않습니다. 또한, 회사의 어떠한 행위도 소비자 또는 생산자를 대리하는 행위로 간주되지 않습니다.

② 회사는 중개 서비스를 통하여 이루어지는 회원간 생산계약과 관련하여 계약 체결 의사의 존부 및 진정성, 목적물의 품질, 안전성, 적법성 및 타인의 권리에 대한 비침해성, 회원이 입력하는 정보의 진실성 등 일체에 대하여 보증하지 아니하며, 이와 관련한 일체의 위험과 책임은 해당 회원이 부담해야 합니다.

③ 회사는 회원이 게재하는 프로필 등 제반 정보를 통제하거나 제한하지 않습니다. 다만, 회사는 회원이 게재한 정보의 내용이 타인의 명예, 권리를 침해하거나 법 규정을 위반한다고 판단하는 경우에는 이를 삭제할 수 있고, 기타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제24조 (중개 서비스의 종료)

   회사가 생산자에게 계약 대금을 정산한 후 10일이 도과하면 소비자와 생산자에 대한 회사의 중개 서비스가 종료하며, 그 이후 발생하는 문제에 대하여는 당사자 간에 해결하여야 하고, 회사는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제25조 (수정, 취소, 반품 및 교환)

① 회원간 생산계약 체결 후 목적물의 제작 단계의 경우 소비자와 생산자의 상호 협의 하에 수정 조건은 합의가 가능하며 회사는 이에 개입하거나 책임지지 않습니다.

②  (소비자의 반려)  생산 의뢰 조건이 협의되지 않거나 소비자가 생산자의 샘플 또는 납품을 반려하고 거래를 더 이상 진행하지 않기로 한 경우, 소비자와 생산자는 메이크잇 웹사이트의 ‘납품 반려’ 버튼을 누른 후 분쟁제기 란에 납품 반려 사유를 설명하고 계약 해제의 의사를 표시함으로써 계약을 취소 또는 해제할 수 있습니다.다. 

③ 전항의 경우 예치된 계약 대금은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의 분쟁조정 시스템 방식에 따라 소비자에게 일부 또는 전부 환불됩니다.

④  (정산 완료 이후의 분쟁)  소비자가 납품을 승인하여 회사가 생산자에게 정산을 완료한 건에 대하여 소비자가 사후 변심으로 납품을 반려하는 경우는 소비자와 생산자가 직접 연락하여 해결하여야 하며 회사는 이에 개입하거나 책임지지 않습니다.

⑤ 회사가 생산자에게 계약 대금을 정산한 후 10일이 도과하여 발견된 목적물의 하자에 대하여는 소비자와 생산자가 직접 연락하여 해결하여야 하며 회사는 이에 대하여 개입하거나 책임지지 않습니다. 

⑥  (배송비의 부담)  하자보수 또는 환불시 소요되는 배송비는 반품 또는 교환의 원인을 제공한 자가 부담함을 원칙으로 합니다.

 

 

제5장 대금보호시스템 서비스

제26조 (시스템 일반)

①  (대금보호시스템의 내용)  회사는 중개 서비스를 제공하는 과정에서 대금의 수령, 보관 및 송금업무로 이루어지는 에스크로 방식의 대금보호시스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② 회사는 기본적으로 서비스에 대한 신뢰를 위해 모든 회원간 생산계약에 대하여 계약대금의 전부를 미리 지급받아 계약 결과에 대한 상호 확인 시점까지 계약대금을 예치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③ 대금보호시스템 서비스는 중개 서비스를 통하여 이루어지는 회원 상호간의 거래의 안전성과 신뢰성을 도모하고 의뢰인을 보호하기 위한 목적에서 제공하는 장치이므로 회사가 소비자 또는 생산자를 대리, 대행하거나 그 이행을 보조하는 것은 아닙니다.

④  (접근 매체의 선정과 사용 및 관리)  회사는 금융거래 서비스 제공 시 접근매체를 선정하여 회원의 신원, 권한 및 거래지시의 내용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회원은 접근매체를 제3자에게 대여하거나 사용을 위임하거나 양도 또는 담보 목적으로 제공할 수 없습니다. 회원은 자신의 접근매체를 제3자에게 누설 또는 노출하거나 방치하여서는 안 되며, 접근매체의 도용이나 위조 또는 변조를 방지하기 위하여 충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회원은 이용자로부터 접근매체의 분실이나 도난 등의 통지를 받은 때에는 그 때부터 제3자가 그 접근매체를 사용함으로 인하여 회원에게 발생한 손해를 배상할 책임이 있습니다.

 (오류의 정정)  회원은 금융거래 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 오류가 생겼음을 인지했을 시에는 바로 회사에 그 오류에 대해 정정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회사는 오류의 정정요구를 받는 경우 이를 즉시 조사하여 처리한 후 정정요구를 받은 날부터 15일 이내에 그 결과를 회원에게 전달합니다.

⑥  (대금의 상태 공개)  회원들은 회원간 생산계약에 따라 정한 계약 대금의 결제, 예치, 지급 등의 상태를 회사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금의 상태가 변하는 경우 최대 7일 이내에 그 변경된 상태를 적용해야 합니다.

⑦ 회사가 제공하는 대금보호시스템 서비스는 기본적인 중개 서비스에 포함됩니다. 회원이 대금보호시스템 서비스를 통하지 않는 직거래를 유도하는 경우, 회사는 주문취소, 판매중지 등 기타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⑧ 회사가 제공하는 대금보호시스템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은 거래와 관련하여 발생한 모든  사항은 회원간 상호협의를 통해 해결하여야 합니다.

제27조 (대금보호시스템 결제)

①  (결제 방식)  회사가 제공하는 결제서비스는 지급결제수단에 따라 다음과 같이 구별됩니다. 

1. 신용카드 : 소비자는 신용카드로 대금을 결제할 수 있습니다. 단, 해외카드를 이용한 결제는 불가능합니다. 회사는 소비자가 제공한 회원정보가 신용카드의 명의인과 다른 경우 신용카드 결제를 거부하거나 취소할 수 있습니다. 다만, 법인카드의 경우 법인인증서 확인절차를 거쳐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실시간 계좌이체 및 가상계좌 : 소비자는 대금보호시스템 서비스에 따라 결제하여야 하고, 회사는 입금정보와 환불정보를 지정된 양식에 따라 화면에 표시합니다. 실시간 계좌이체 및 가상계좌 입금방법으로 대금을 입금하는 경우 결제금액의 오입금으로 인한 모든 위험과 책임은 소비자가 부담하여야 하고, 회사는 이에 대하여 아무런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3. 무통장입금 : 소비자는 결제대금을 직접 금융기관에 등록한 소비자의 계좌에서 출금하여 회사의 계좌로 이체할 수 있습니다. 결제금액의 오입금으로 인한 모든 위험과 책임은 소비자가 부담하여야 하고, 회사는 이에 대하여 아무런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②  (결제 내용의 확인)  회사는 소비자의 요청이 있는 경우 소비자의 결제 내역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하며, 소비자의 요청이 있는 경우에는 요청을 받은 날로부터 15일 이내에 결제 내역을 이메일 등으로 고지합니다. 

제28조 (계약 대금의 지급)

   회사는 예치된 계약 대금에 대해 회원간 생산계약에 따라 대금을 지급하거나 환불합니다. 대금이 지급되는 경우 소비자의 납품 승인이 있은 후 10영업일 이내에 지급되며, 대금의 전부 또는 일부를 반환하는 경우 회사가 소비자의 환불 신청서를 수령한 날로부터 10영업일 이내에 반환됩니다. 

제29조 (이자 및 수수료)

①  (예치계좌)  대금보호시스템 서비스의 일환으로 이루어지는 대금보관으로 인하여 회사가 취득하는 이자 등은 서비스 제공의 대가이므로 회원은 회사에 대하여 이자 등의 반환을 청구할 수 없습니다. 

②  (입출금에 대한 수수료)  대금 송금(실시간계좌이체, 가상계좌 등)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수수료는 대금을 송금하는 회원이 부담하여야 합니다.

제30조 (회원의 의무)

   대금보호시스템 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 회원은 다음에 기재한 사유가 발생하지 않도록 유의하여야 합니다. 

1. 카드의 미서명, 관리소홀, 대여, 양도, 보관, 이용위임, 담보제공, 불법대출 등으로 인한 부정사유 또는 위, 변조사고 

2. 회원의 가족, 동거인(사실상의 동거인 포함)에 의하거나 또는 이들이 관련하여 생긴 부정사용 또는 위, 변조사고 

3. 카드 비밀번호 유출로 인한 부정사용 또는 위, 변조사고

 

 

제6장 손해배상, 면책조항 등

제31조 (손해배상)

①  (회사의 책임)  회사 또는 회사의 피고용인, 대리인, 기타 도급 및 위임 등으로 회사를 대신하여 이용계약을 이행하는 자의 책임 있는 사유로 서비스 이용계약의 이행과 관련하여 회원에게 손해가 발생한 경우, 회사는 회원에게 발생한 손해를 배상할 책임이 있습니다. 다만, 회사는 회원 간 생산계약 체결 전 제공되는 서비스와 관련하여 회원에게 손해가 발생하는 경우에는 회사의 고의 또는 중과실에 의한 손해를 제외하고는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아니합니다.

②  (회원의 책임)  회원 또는 회원의 피고용인, 대리인, 기타 도급 및 위임 등으로 회원을 대신하여 이용계약을 이행하는 자의 책임 있는 사유로 서비스 이용계약의 이행과 관련하여 회사에게 손해가 발생한 경우, 회원은 회사에게 발생한 손해를 배상할 책임이 있습니다.

제32조 (회사의 면책)

①  (면책사유)  회사는 다음 각 호의 경우에는 면책 됩니다.

1. 전시, 사변, 천재지변, 국가비상사태, 해결이 곤란한 기술적 결함 기타 불가항력적 사유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

2. 회원의 귀책사유로 서비스의 중지, 이용 장애 및 서비스 이용계약이 해지된 경우

3. 기간통신 사업자가 전기통신서비스를 중지하거나 정상적으로 제공하지 아니한 경우

4. 사전에 공지된 서비스용 설비의 보수, 교체, 정기점검, 공사 등 부득이한 사유로 서비스가 중지되거나 장애가 발생한 경우

5. 회원의 컴퓨터 환경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제반 문제 또는 회사의 고의 또는 중대한 과실이 없는 네트워크 환경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문제로 인한 경우

6. 회사의 책임 있는 사유 없이 회원 상호간 또는 회원과 제3자간에 서비스를 매개로 분쟁이 발생한 경우

7. 메이크잇 웹사이트 상에 게재되어 있거나 메이크잇 웹사이트를 통하여 접근한 제3자와 회원 간 교신 또는 거래의 결과 회원에게 발생한 손해와 관련하여 회사의 고의 또는 중대한 과실이 없는 경우

8. 무료서비스와 관련하여 회사의 고의 또는 중대한 과실이 없는 경우

9. 서비스가 정상적으로 제공되었음에도 불구하고 회원이 주관적으로 기대하는 이익, 결과를 얻지 못하거나 상실한 경우 또는 회원의 취사선택으로 발생한 손해의 경우

10. 회원의 컴퓨터 오류에 의한 손해가 발생한 경우 또는 신상정보 및 전자우편주소를 부정확하게 기재하거나 미기재하여 손해가 발생한 경우

11. 관련 법령, 정부 정책 등에 따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

12. 회원 또는 제3자가 메이크잇 웹사이트 상에 게시한 프로필, 리뷰 등 회원이나 제3자에 의하여 표시된 정보 및 의견의 진실성을 신뢰하여 손해가 발생한 경우

② 웹사이트에 게시된 프로필 등 회원 기재사항은 소비자와 생산자가 직접 기재한 것으로 회사는 그에 대한 검증이나 진실성을 보증하지 아니하며, 이에 관하여 일체 책임을 부담하지 아니합니다.

③ 회원은 자기의 권한 및 책임으로 웹사이트 내 리뷰에 정보 및 의견을 게시하며 회사는 서비스 과정에서 회원이나 제3자에 의해 표시된 정보 및 의견의 사실 여부를 검증하거나 이를 승인할 의무가 없습니다. 회사는 회원이 웹사이트에 게재한 정보(프로필, 리뷰 등)에 대한 검증이나 진실성을 보증하지 아니하며, 회원이 위 정보 및 의견을 신뢰함으로 인하여 입게 된 모든 종류의 손실이나 손해에 대하여 책임을 부담하지 아니합니다.

④  (회원의 비용부담)  회원의 불법적인 행위 또는 본 약관에 위반되는 행위로 인하여 회사에 손해가 발생하거나 수사기관, 행정청으로부터 형사처벌 또는 제재를 받은 경우 회원은 회원의 비용으로 손해를 전보하고 회사를 면책하여야 합니다.

제33조 (재판관할)

   회사의 서비스 제공과 관련하여 회사와 회원 사이에 분쟁이 발생한 경우, 회사와 회원은 발생한 분쟁을 원만하게 해결하기 위하여 필요한 모든 노력을 하여야 합니다. 이러한 협의에도 불구하고 분쟁이 해결되지 않는 경우, 서울중앙지방법원을 제1심 전속관할로 하는 재판에 의하여 해결하기로 합니다. 다만 본 조의 규정은 회원간 생산계약에 의하여 중재로 해결하는 경우에는 적용되지 아니합니다.

 

 

제7장 저작권 정책

제34조 (게시물 저작권)

①  (게시물의 저작권)  회원이 메이크잇 웹사이트 내에 게시한 게시물의 저작권은 해당 게시물의 저작자에게 귀속됩니다. 회원이 메이크잇 웹사이트 내에 게시하는 게시물은 검색결과 내지 서비스 및 관련 프로모션 등에 노출될 수 있으며, 해당 노출을 위해 필요한 범위 내에서는 일부 수정, 복제, 편집되어 게시될 수 있습니다. 

② 전항의 경우, 회사는 저작권법 규정을 준수하며, 회원은 언제든지 메이크잇 웹사이트를 통해 해당 게시물에 대해 삭제, 검색결과 제외, 비공개 등의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회사는 전항 이외의 방법으로 회원의 게시물을 이용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전화, 팩스, 전자우편 등을 통해 사전에 회원의 동의를 얻어야 합니다.

③  (게시물의 관리)  회원의 게시물이 정보통신망법 및 저작권법등 관련법에 위반되는 내용을 포함하는 경우, 권리자는 관련법이 정한 절차에 따라 해당 게시물의 게시중단 및 삭제 등을 요청할 수 있으며, 회사는 관련법에 따라 조치를 취하여야 합니다. 

④ 회사는 전항에 따른 권리자의 요청이 없는 경우라도 권리침해가 인정될 만한 사유가 있거나 기타 회사 정책 및 관련법에 위반되는 경우에는 관련법에 따라 해당 게시물에 대해 임시조치 등을 취할 수 있습니다.

⑤  (권리의 귀속)  서비스에 대한 저작권 및 지적재산권은 회사에 귀속됩니다. 회사는 서비스와 관련하여 회원에게 회사가 정한 이용조건에 따라 계정만을 부여하며, 회원은 이를 양도, 판매, 담보제공 등의 처분행위를 할 수 없습니다.

제35조 (지적재산권)

①  (회사의 소유권)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 그에 필요한 소프트웨어, 이미지, 마크, 로고, 디자인, 서비스 명칭, 정보 및 상표 등과 관련된 지적재산권 및 기타 권리는 회사에게 있습니다. 회원은 회사가 명시적으로 승인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상기 항에 기재한 소정의 각 재산에 대한 전부 또는 일부의 수정, 대여, 대출, 판매, 배포, 제작, 양도, 재라이센스, 담보권설정행위, 상업적 이용행위를 할 수 없으며, 제3자로 하여금 이와 같은 행위를 하도록 허락할 수 없습니다.

②  (지적재산권의 보호)  회원은 서비스를 이용하여 얻은 정보를 가공, 판매하는 행위 등 메이크잇 웹사이트에 게재된 컨텐츠를 상업적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③ 회원간 생산계약을 체결한 후 계약에 따른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서 특허권, 상표권, 저작권 등 제3자의 지적재산권을 침해하여서는 아니 됩니다. 만일 업무에 따른 결과물이 제3자의 지적재산권을 침해하여 계약 상대방 또는 제3자에게 손해를 끼칠 경우 민ּ형사상의 모든 책임을 지게 됩니다.

④  (회사의 책임)  제1항 내지 제3항의 경우 회사가 제3자로부터 이의제기, 경고, 민ּ형사상 소송, 행정 구제 절차 등의 청구를 받은 경우 원인을 제공한 회원은 자신의 비용으로 지적재산권을 침해당한 제3자에게 배상하여야 하며, 회사를 면책하여야 합니다. 

⑤ 회사는 소비자의 작업지시서 또는 목적물이 제3자의 지적재산권을 침해하는지 여부에 대해 조사하지 않으며, 이에 대해서는 소비자와 생산자가 직접 도용이나 침해 여부를 조사하여야 합니다.

 

 

제8장 분쟁조정시스템

제36조 (분쟁조정시스템)

   회사의 분쟁조정시스템은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은 3단계 과정으로 이루어지게 됩니다. 분쟁조정절차를 진행함에 있어 회사의 의견은 당사자에게 어떠한 법적 구속력도 발휘하지 않으며, 회사는 생산자와 소비자에게 채무불이행 책임보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1단계 (양자 협의)

   양자협의는 소비자와 생산자간 분쟁이 발생할 경우 계약 당사자간의 상호 합의와 존중을 바탕으로 적극적인 의사소통을 통해 합의점을 찾는 단계입니다.

  2단계 (회사의 책임 범위 판단)

   양자협의 단계에서 합의점을 찾지 못했을 경우, 회사는 생산자가 소비자에게 납품한 수량의 10분의 1을 검수하여 분쟁의 성립 여부 및 소비자와 생산자의 실무적인 책임 범위를 판단하여 분쟁을 조정합니다.

  3단계 (기관중재 및 조정)

   앞의 두 단계로도 합의점을 찾지 못한 경우, 대한상사중재원(중재법에 따라 설립된 상설 법정 기관)의 중재판정에 의하거나, 법원의 조정신청으로 해결이 가능합니다. 

제37조 (손해배상 및 계약해제)

   소비자와 생산자가 부적절하게 회사의 분쟁조정시스템을 악용하는 경우, 회사는 이를 거부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회사는 회원과의 서비스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고, 회사에 손해가 발생하는 경우 손해배상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제38조 (분쟁 사실의 표기)

   회사는 분쟁조정시스템을 신청한 각 회원에 대해 메이크잇 웹사이트 내에 다른 회원들이 인지 가능한 적당한 방법으로 분쟁 발생 사실에 관한 표기를 할 수 있습니다.

 

 

부칙

   본 약관은 2018년 12월 31일부터 시행됩니다.